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매달 일정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 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위 상품에 대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대상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기준을 충족한 만 19세~34세의 청년입니다. 개인소득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이하 여야 합니다. 병역이행기(최대 6년)는 연령 계산 시 미산입 됩니다. 개인소득 6,000만 원 ~ 7,500만 원,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청년도 가입 가능하나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만 부여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원 수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월소득 374만 205원 622만 1,079원 798만 2,668원 972만 1,735원

 

청년도약계좌신청
신한은행신청
농협은행신청
우리은행신청

 

자산형성

본인 납입금+정부 기여금+금융기관 이자를 합한 금액입니다.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하며,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 기여금을 지원합니다. 이자소득은 비과혜 혜택을 적용받습니다. 정부기여금은 개인소득과 납부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소득에 따른 지급한도와 매칭비율은 위의 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상품가입 후 3년 고정금리이며, 이후 2년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저소득층 청년(2,400만 원 이하)은 우대금리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중도 해지 및 특별중도해지 사유 해당 시 가입자납입금+정부기여금지급+비과세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2023년 6월 중 접수를 시작으로 상품 취급 금융기관에서 공고될 예정입니다. 해당 상품은 비대면심사를 실시한 후 가입일 기준 1년 주기로 유지심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저소득층 청년지원을 위한 복지상품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을 위한 고용지원 상품은 동시가입이 허용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지자체 상품 등 동시가입 가능)

청년희망적금은 만기 또는 중도해지 후 순차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정부에서는 상품 만기 이후에도 자산형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예로, 정책상품 이용 시 우대금리 적용, 납입내역 개인신용평가 가점 반영, 금융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년도약계좌 상품은 6월을 시작으로 12월 까지 매월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아, 2~3주 내에 심사를 완료하여 결과를 통보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 필요서류는 별도의 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확인 등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도록 추진 중입니다. 

 

해당 청년들은 가입 조건 확인하시어 상품이 출시되면 가입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